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발치부위에 물고있는 거즈는 발치부위가 압박될 수 있도록 해야하며, 1~2시간 후에 지혈이 되면 뺍니다.
발치 후에 고여나오는 피는 뱉지 않아야 합니다. 뱉는 순간의 압력 때문에 지혈이 되지 않으므로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담배는 1주일동안 절대 금해야 합니다. 

양측 사랑니를 당일에 모두 발치할 수 있나요?

지혈문제로 인해 가급적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양쪽 발치가 필요한 경우 좌/우 2번으로 나누어 뽑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발치가 가능하고, 환자분의 불편감이 크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양쪽사랑니를 동시에 발치할 수 있습니다.
 

 

양쪽사랑니를 동치에 발치할 때는 무엇보다 최소한의 치아삭제(치아를 조각조각내는 것)로 빨리 발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시간이 길어지면 출혈량도 많아지고 환자분의 불편감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사랑니 뽑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난이도와 구강내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마취 후 발치시술 시간은 평균적으로 20분 내외입니다. 

사랑니 빼면 많이 아픈가요?

국소마취를 통해 진행되는데, 신경과 가깝거나 염증이 심한 경우 또는 마취액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은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세굿데이치과에서는 마취주사바늘이 들어가는 순간의 통증조차 최소화하기 위해
잇몸에 바르는 표면마취제를 사용하며, 마취가 잘 될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들이고 있습니다.
발치 후에는 처방해드린 약을 복용하고 냉찜질을 병행하면 통증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랑니 꼭 빼야하나요?

사랑니의 위치와 맹출방향의 문제로 인해 잇몸염증이 생겼다면 사랑니를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랑니는 다음과 같은 영향을 끼칩니다.
 

 

- 사랑니 사이 공간에 음식물이 끼고 잇몸이 붓게 됩니다.

- 잇몸에 덮여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세균이 증식하여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사랑니에 충치가 생기면 인근치아에도 충치가 진행됩니다.

- 심할 경우 턱관절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사랑니는 치아의 가장 깊숙한 공간에서 자라나고, 때론 잇몸 안에서 기형적으로 매복되어있기 때문에 발치과정이 매우 까다로운 케이스가 존재합니다.
반드시 숙련된 치과전문의에게 진찰받으시고 필요한 경우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